Madhyamaka in Tibet: Thinking Through the Ultimate Truth

본고는 티벳 중관 사상의 지배적인 해석적 줄기를 철학적으로 재구축한다. 논자는 마크 시더리츠(Mark Siderits)가 용수의 중관에 대한 관점으로 특징 지 은 것, 특히 시더리츠가 용수에 대해 주장한 것처럼 궁극적인 진리는 논리를 여읜 것이라는 관점과 중관에 대한 티벳 중관학의 해석의 특징들을 구별한다. 그러한 과정에서 논자는 중관학파가 유가행파와 양립한다는 해석에 대하여 미 팜(1846-1912)이 제시한 해석에 주목하여 입증한다. 미팜의 이론은 진제와 속 제의 언설불가능한 통합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중관학파와 유가행파의 교각역 할을 한다. 논자는 모든 진리를 틀에 의지하는 것(framework-dependent)으로서 이해 하는 해석 체계로서의 중관학파에 주목함으로써 불가해한 진리가 유가행파 및 중관학파와 양립가능하다는 것을 주장한다. 즉, 모든 진리가 중관학파의 특수 한 틀과 관계되며, 틀에 의지하는 진리는 항상 관습적인 것 또는 상대적인 진 리들일 뿐이며 틀에 의지하지 않는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. 그러나 그러 한 틀의 구조 자체는 생각과 표현의 범위를 넘어서는, 즉 “틀에 규정될 수 없는 것(unframeable)” 것인데, 왜냐하면 개별적 진리는 필수적으로 어떤 특수한 틀 안에 가둬지기 때문이다. 틀의 경계를 초월하고 완전히 틀 안에 가둬질 수 없는 것이 바로 궁극적 진리이다. 한편 공(空)은 중관학파에서 궁극적 진리에 관한 핵심적 은유이며, 언설 불 가능한 (틀을 벗어난) 궁극성은 유가행파에서 “의타기”(paratantra)와 “알라 야식”(ālayavijñāna)과 같이 다른 방식들로 나타난다. 불가해한 궁극성은 물 론 유가행파에서도 유지되지만 중관학파의 해석과 갈등을 일으킬 필요는 없었 다. 이는 일체가 공이기 때문이며, 또한 연기에 의한 것이기 때문(이고, 공이 공한 것과 마찬가지로 연기 역시 의존적이기 때문)이다.

중관학파; 유가행파; 미팜; 공(空); 언설불가능; Zhongguancism; Confucianism; Mipam; Emptiness; Inconceivable